ITSM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IT 서비스 관리)

I. IT 서비스 품질 향상 기법, ITSM

정의
SLA 수준에 맞는 품질 유지를 위해 인력, 프로세스, 기술, 조직의 종합 관리 위한 IT 서비스 관리 기법

 

II. ITSM 참조 모델

 

III. ITSM 구성요소

비교항목 전통적 IT운영 ITSM
관리관점 내부조직 비즈니스 현업
절차 Informal Formal BP
문제해결 Reactive, 대응 Proactive, 예방
관리도구 SMS, NMS Processing
Billing IT 요소별 사용료 수준기반 과금

 

IV. ITSM 기대효과

항목 세부내용
모니터링 신속한 장애조치 및 모니터링
장애대응 통합관계로 유연한 장애 대응
통합관리 통합관리를 통해 고객응대
운영개선 프로세스 자동화로 운영 개선

 

V. 기타

작성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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